서울 밀롱가 탱고 오초 클럽은 한국 아르헨티나 탱고의 요람인 홍대 지역에 위치해 있는 밀롱가이다. 밀롱가 탱고 클럽 오초는 한국 밀롱가의 성지인 탱고 오나다 근처에 위치했지만, 다른 분위기와 운영으로 나름의 명성을 쌓아가고 있으며, 어느 면에서는 탱고 오나다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서울 밀롱가 탱고 오초
탱고 클럽 오초가 생긴지는 3년 정도로 얼마 되지 않았지만, 성장새가 남다르다. 최근 밀롱가의 분위기를 보면 20여 년 역사의 오나다와 버금가는 모양새이다. 탱고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난 것도 도움이 되었지만, 오나다가 장악하고 있는 홍대 탱고 수요의 틈새를 잘 파고들었다.
탱고 클럽 오초 특징
이른 밀롱가 시작 시간
언제부터인지 오나다의 밀롱가 시작시간이 점점 늦어지기 시작했다. 토요일 기준으로 처음 생길 때는 7시 반쯤 시작을 했는데, 지금은 9시 시작을 한다. 일찍 갔다가 일찍 귀가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되는 시간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 탱고 클럽 오초는 늦은 밀롱가 시작 시간이 부담스러운 땅게로스를 흡수하였다. 토요일 저녁 밀롱가가 7시에 시작을 한다.
예전에도 이런 시도가 없지는 않았지만, 탱고인구가 넉넉하지 않아서 운영의 어려움으로 오래가지 못했다. 그런데, 탱고 오초는 이 어려운 것을 해냈다. 토요일 저녁의 경우는 이른 시간 탱고 오초를 방문했다가 늦은 시간 오나다로 이동하여 밤을 불사르는 탱고인들도 많이 있다.
주류판매
탱고 오초의 눈에 띄는 점은 주류판매이다. 클럽에서의 주류 판매가 법적으로 쉽지 않은데, 탱고 오초는 이것을 해 낸 것 같다. 옛날 오나다의 경우는 주류판매가 금지된 콜라텍으로 허가를 받아서 주류 판매가 불가능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개인이 소지하고 하고 들어오는 술에 대해서는 허용을 해 주었다. 지금은 허가 사항이 변경되었는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지금 탱고 오초는 수제 맥주와 양주 등 다양한 주류를 제공하고 있다. 옛날 오나다에서도 과도한 음주로 크게 사고 친 사람도 있었는데, 오초에서는 이런 사람은 보지 않기를 바란다.
음향시설
탱고 오초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스피커이다. 밀롱가에 가서 춤은 안 추고 음악을 듣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은 음향 시설이다. 해상도도 괜찮은 스피커가 막히는 방향 없이 잘 설치되어서 음악 듣기가 좋다.
기타 인테리어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 밀롱가답게 깔끔하고, 와인색 같은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주어서 세련되게 장식이 되어 있다. 이런 인테리어는 외국인 방문객의 선호가 높다. 기타 사항으로는 남자 탈의실과 여자 탈의 실이 따로 갖춰져 있다. 하지만, 여자 탈의실의 경우, 땅게라분들이 같이 사용을 해서 불편하다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보았다. 기타 냉방시설도 잘 돌아가고 있어서 쾌적한 환경에서 아르헨티나 탱고를 즐길 수 있다.
밀롱가 특징
까베세오
요즘 오나다나 탱고 오초나 까베세오 난이도가 상당하다. 처음 오는 사람은 춤 신청이 어려울 수 있다.
춤 난이도
땅게로스는 수준은 요일별로 다를 수 있다. 토요일 저녁 기준으로 보면 중 상 정도로 춤 추기 좋다.
론다
론다가 잘 돌지 않는 것은 좀 답답하다. 사람이 많아서 정체되는 것 보다는 매너 문제인 경우가 많다.
밀롱가 스케줄
스케줄 공지
탱고 오초는 아르헨티나 탱고 전용 공간으로서 일주일 내내 오픈을 하고 시작 시간이 조금씩 다르다. 각 요일 별로 다른 오르가나이저와 DJ가 밀롱가를 개성 있게 꾸민다.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에는 저녁 시간뿐만 아니라, 오후 시간에도 밀롱가가 열린다. 스케줄과 운영 시간은 아래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된다.
월요일 - 무초 밀롱가
화요일 - 까사 밀롱가
수요일 - IF 밀롱가
목요일 - 서울 밀롱가
금요일 - 그리셀
토요일 - IF 밀롱가 (오후), 에잇밀 (첫쨰주), 로까(둘,셋,넷,다섯째주)
일요일 - 루미노소 (오후), 달콩밀, 메일 밀롱가 (넷째주 저녁)
TDJ 공지와 기타 자세한 스케줄과 운영 시간은 아래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된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ocho.tango.5
밀롱가 입장료
밀롱가 입장료는 13000원이다. 음료수 한잔이 입장료에 포함되어 있다.
탱고 클럽 오초 위치
주소
대한민국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2길 57 지하1층
지도
찾아가는 법
탱고 클럽 오초를 처음 찾아가 가는 사람들은 카페인 투썸 플레이스가 있는 건물까지는 쉽게 찾는다. 하지만, 초행자는 출입구를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빌딩에는 출입구가 두 개가 있는데, 큰 도로의 편의점 옆 입구로 내려가면, 살사바와 탱고 스튜디오가 나온다. 탱고 클럽 오초는 다른 방향의 출입구를 이용해야 한다. 투썸플레이스를 바라보고 왼쪽에 있는 출입구 계단을 통해서 지하로 내려가면 밀롱가 입구를 찾을 수 있다.
Tango o nada, Best Milonga in Seoul
Tango o Onada, Best Milonga in Seoul
Tango Onada Milonga is the first milonga dedicated to tango in Seoul and has a long history in Asia. There are many milongas in Hongik University (HongDae) area nowadays, but 'Tango o nada' is a milonga worth stopping by. Tango o Onada in Seoul Milonga
itseemstobe.tistory.com
홍대 밀롱가 정보 업데이트
홍대 밀롱가 정보를 업데이트를 한다. 홍대 주변에는 밀롱가가 오나다를 필두로 다수의 밀롱가가 몰려있다. 홍대는 예전 살사 댄스의 성지에서 탱고를 포함한 라틴 댄스의 성지가 되었다. 홍대
itseemstob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