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onga Trip

런던 밀롱가 소개, 네그라차, 에트니아, 땅고 테라, 탱고 가든

땅게로1 2024. 8. 4. 22:46

런던 밀롱가는 서울의 밀롱가만큼이나 다이내믹하다. 다양한 분위기의 밀롱가와 밀롱게로스를 만날 수 있다. 이 중에서 특색 있는 런던 밀롱가 4곳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나의 최애는 네그라차였고, 에트니아가 두 번째, 탱고 테라가 그 뒤를 잇는다. 탱고 가든은 낮밀롱가로서의 즐거움을 준다.

 

런던 밀롱가

네그라차 (Negracha London)

네그라차는 나의 최애 금요일 밀롱가다. 원래는 런던의 중심지인 홀본(Holborn) 역 근처의 켄싱턴 대학교의 시설을 이용해서 밀롱가를 운영했었다. 1층은 전통 탱고 위주로 운영을 하고 지하는 얼터너티브로 운영을 했는데, 가끔 아마추어 연주가들의 재미있는 공연을 볼 수 있었다. 지금은 이 건물을 사용할 수 없어서 패링돈 (Farringdon) 지역으로 이사를 갔다. 그래도 주인장은 변하지 않고, 네그라차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갔고, 가끔은 멋진 홀을 빌려 이벤트를 연다. 때문에 여전히 최애 밀롱가이다. 

런던 밀롱가 네그라차 밀롱가 소개 사진
좌) 네그라차 정규 홀, 우) 네그라차 이벤트홀

밀롱가 분위기

네그라차의 분위기는 좋다. 외국인이라고 무시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초보라고 무시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아니다. 사람도 많고, 출사람도 많다.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무드에서 금요일 저녁을 잘 보낼 수 있다. 이곳에서 많은 친구를 만났다.

운영시간

금요일 저녁 8시 반 ~ 익일 오전 3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negracha.london/

비용

밀롱가 분위기

주소

10 Herbal Hill, EC1R 5EG.

지도

 

에트니아 (Etnia)

에트니아는 진정 춤꾸들의 일요일 밀롱가다. 런던 캄덴(Camden) 지역에 주거지의 커뮤니티 시설에서 밀롱가를 운영한다. 평소에는 지하의 작은 작은 공간을 이용하지만, 한 달에 한 번씩은 위층의 큰 홀을 이용하는데, 이때는 정말 많은 땅게라로스가 온다. 개인적으로 이곳을 좋아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탱고 외적으로 이곳 캄덴 지역의 맥주를 좋아한다. 런던 생활 최고의 발견은 캠던 에일 Camden ale의 이었다. 더블린 캐슬이라는 펍이 있는데, 이 지역 최고의 펍이라고 할 수 있어서 항상 그냥 지나가지 못한다.

런던 밀롱가 에트니아 소개 사진
좌) 에트니아 밀롱가, 시작전 강습 우) 에트니아 이벤트홀

밀롱가 분위기

이 밀롱가의 분위기는 처음 온 외국인에게는 배타적이다. 나뿐만 아니라 어쩌다 찾아온 외국인이 앉아만 있다가 가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나도 서너번가기 시작하고 다른 곳에서 친구도 만들어서 같이 가기 시작하면서 좀 즐길 만 해 졌다. 그리고, 초보자에게 좀 엄격한 밀롱가이다. 초보자에게 신청을 잘 안 해서 런던에서 난이도 있는 밀롱가로 꼽힌다. 땅고 좋아하고 열심히 추는 사람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밀롱가임은 틀림없다. 주말이라, 옥스퍼드나, 캠브리짓 같은 주변 도시의 탱고 커뮤니티에서 많이 방문한다.

운영시간

일요일 저녁 7시 ~ 밤 11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ango.etnia

비용

10파운드

주소

Cecil Sharp Cecil Sharp House, Camden Town NW1 7AY

지도

 

탱고 테라 (Tango Terra)

탱고 테라는 코벤트 가든에 위치한 목요일 밀롱가이다. 런던에서는 유일하게 2층에 있는 밀롱가라고 할 수 있다. 원래는 갤러리인데, 목요일 하루 밀롱가로 운영을 한다. 이곳은 밀롱가 공간이 춤을 추기에는 좀 불편한 구조이다. 그렇지만, 주인장이 밀롱가를 특별하게 만들려고 여러모로 노력을 한다. 본인이 반도네온 연주를 하는데, 종종 그의 팀이 밀롱가에서 라이브 연주를 해서 찾아온 밀롱게로스를 즐겁게 해 준다.

런던 밀롱가 탱고 테라 연주가
런던 밀롱가 탱고 테라 오르가나저 마틴

밀롱가 분위기

밀롱가를 찾는 밀롱게로스는 이곳에서 호불호가 갈린다. 목요일이라 그런 것도 있지만, 약간 튀는 스타일의 이 밀롱가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이곳은 혼자 가는 것보다는 춤출 파트너를 대동하고 가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수 있다. 바에서는 기네스를 판매하는데, 드래프트가 아니다.

운영시간

목요일 저녁 7시 30분 ~ 밤 11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roups/273014339380053

비용

12파운드

주소

40 Earlham St, London WC2H 9LH 영국

지도

 

 

탱고 가든 (tango garden)

탱고 가든은 토요일 오후 밀롱가이다. 토요일 오후에 심심할 때 시간을 보내기 좋은 장소이다. 토요일 저녁 괜찮은 밀롱가가 없는 관계로 하루 쉬어가는 의미에서 좋은 낮밀롱가이다.

밀롱가 분위기

밀롱가 시간에 앞서 탱고 강습이 있어서 밀롱가에도 초중급 레벨이 많이 있다. 때문에 분위기가 부드럽고, 가족 같은 분위기를 추구한다. 건물이 도심 공원에 있어서 건물 밖으로 나와서 더위를 식히기도 좋다. 아이들과 같이 놀러 오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운영시간

토요일 오후 4시 ~ 7시

홈페이지 

https://www.tango-fever.com/london-milongas/tango-garden-2/

비용

10 파운드

주소

93 Guilford St, London WC1N 1DN 영국

지도

 

 

런던 밀롱가 소개를 마치며

런던은 세계에서 유명한 큰 도시로 탱고 역시 즐길 거리가 많다. 서울 못지않게  일주일 내내 즐기기 좋은 곳이다. 하지만, 여기도 코로나 전후해서 밀롱가들이 많이 변했다. 그래도 네그라차 같이 큰 밀롱가가 더 커지고, 런던 주변의 소셜은 없어지고 새로 생기를 반복하고 있다. 몇 개 더 소개를 해 보고 싶었는데, 사라져서 의미가 없어 생략하였다. 그리고 큰 변화라는 우리나라 밀롱가도 마찬가지지만, 입구에서 입장료 받던 것이 온라인으로 통해 예약 및 지불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생겼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온라인을 통하면 할인을 해 주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은 우리 밀롱가 보다 좋은 것 같다. 

 

 

네그라차에서 탱고를 추는 사람들
네그라차에서 탱고 렛슨의 배우, 파블로 베론과 새리 포터